지난 2022년 1월 발생했던
광주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붕괴사고 기억하시나요??
인부 6명이 잔해에 깔려 실종되었고,
결국 모두 사망한 상태로 발견되었던 충격적인 사건이었죠..
지난 14일 정부에서 붕괴사고의 원인을 공식 규명했다고 합니다.
과연 정확한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약 2개월간 사고원인에 대해 조사하였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시공·지지방식 임의 변경에 따른 가벽 설치로 인한 작업 하중 증가
설비(PIT) 층 하부 3개 층 가설지지대(동바리) 조기 철거
콘크리트 강도 수준 미달 등
그리고 ① 39층 바닥의 시공 방법과 지지방식이
당초 설계도와 다르게 임의 변경된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옥상층인 39층과 38층 사이에 배관 등을 설치하는 별도의 층, 일명
② PIT층 바닥 슬래브 작용하중이 최초 설계보다
2.24배 증가했고 하중도 중앙부로 집중된 걸로 파악됐다고 하네요.
거기서 그치지 않고 ③ PIT층 하부 가설지지대를 조기 철거해서
PIT층 바닥 슬래브가 하중을 단독 지지하도록 만들어
결국 1차 붕괴를 유발했고 이 때문에 연속붕괴로
이어졌다는 것이 사고 원인의 결론입니다.
또한,
붕괴 건축물 잔해 콘크리트의 강도를 시험해본 결과
④ 총 17개층 중 15층의 콘크리트가
설계기준 강도의 85% 수준에 불과했다고 하네요.
여기에는 ⑤ 건설 설계 시공 등에 대한
감리단의 세부 공정 검사항목도 빠져있었다고 합니다.
이정도면 무너지라고 제사 지낸 수준이 아닐까요??
삼풍 백화점 붕괴 사고와 성수대교 붕괴 사고 같은
대형사고를 그렇게 겪고서도
부실 공사로 인한 뼈아픈 인명 피해를 입었음에도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매번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그놈의 돈이 사람 목숨보다 소중하게 여겨지는
매순간을 볼 때마다 참으로 암담한 마음뿐입니다..
*본 게시글은 국토교통부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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